기술상은 다이캐스팅 관련 기술 개발 및 발전에 크게 기여한 자에게 수여한다.
네덱㈜ 김한구 CTO
기술명 : 다이캐스팅 부품의 방열 특성 향상을 위한 표면처리기술
네덱(주) 최고기술경영자(CTO) 김한구 상무는 지난 28년간 한국 자동차 및 다이캐스팅 산업에 공헌해 왔으며, 10여 년간 대학교에서 겸임교수로 재직하며 후학 양성에도 힘써왔습니다.
이번 한국다이캐스팅학회 기술상으로 선정된 방열 특성 향상을 위한 표면처리기술은 다이캐스팅 부품의 복사율을 증대시키고 표면의 방열 면적을 넓힘으로써 방열 성능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킨 기술입니다. 이는 자동차용 전자부품의 발열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알루미늄 다이캐스팅 부품에 적용되는 다양한 표면처리기술 중에 아노다이징은 내식성 향상과 표면 경도를 높이는 효과 외에도 얇은 피막을 형성하여 알루미늄의 열전도성을 유지하면서도 열 복사율을 크게 개선해 방열 성능을 극대화합니다. 본 기술은 방열성이 우수한 황산 아노다이징 공정을 적용하고 피막두께를 최적화함으로써 다이캐스팅 부품의 방열 성능을 기존 주조품 대비 45% 이상 향상시켰습니다. 이러한 기술은 고방열 성능이 필요한 다이캐스팅 부품에 우수한 성능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공정비용을 절감하여 기업의 경쟁력 강화에도 기여했습니다.
김한구 CTO와 네덱의 기술진은 소재, 금형, 다이캐스팅, 표면처리, 정밀가공, 조립 등 다양한 기술을 통하여 부품의 열관리 문제를 해결하고 있으며 기술상 수상 기술인 방열특성 향상 표면처리기술은 한국의 다이캐스팅 산업의 기술적 위상을 높이는 데 기여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대한민국 다이캐스팅 산업 발전과 기술개발에 지속적으로 이바지해주시길 기대하며 제10회 한국다이캐스팅 학술대회에서 그 공헌을 기념하여 기술상을 수여하고자 합니다.
공성황 I ㈜코넥 대표
기술명 : 전기차 구동부 기어하우징 개발 및 양산기술로 글로벌 공급망(GVC) 확충
공성황 대표는 지난 34년간 다이캐스팅 분야의 엔지니어로서 입문하여 대표이사 사장에 오르기까지 한국 다이캐스팅 산업계에 크게 공헌해 왔습니다.
대표적인 기술개발 사례로는, 1995년에 국내 최초로 알루미늄 다이캐스팅 Oil Pan을 개발하여 산업부 장관상을 받은 바 있고, 1999년에 자동변속기 다단(6속, 8속 용) 알루미늄 Valve Body 기술개발과 양산화, 2000년대 초에는 중력 주조용 Extension Housing을 국내 최초로 다이캐스팅으로 설계 변경하여 개발과 양산화에 성공하였고, 최근, 전동화로의 전환에 따른 전기차 부품개발에 매진하여 구동계 부품인 ICCU Housing과 Invert Housing 용 내식성 합금, 금형 설계, 고진공 공정 기술, FSW용접 등의 핵심 기술개발로 30만 세트 약 300억원의 매출을 신장시켰고, 나아가, 글로벌 전기차 1위 업체인 미국의 테슬라사의 전기차 구동부 Gear Box Housing의 50만세트 수주와 최단기 기술개발 성공으로 약 600억원의 매출 증진에 기여하였고, 테슬라사에는 현재 불량 zero ppm으로 3년째 양산 납품 중입니다.
이러한 기술개발의 성과는 한국의 다이캐스팅 산업의 위상을 높이는 데 기여하였고, 앞으로도 대한민국 다이캐스팅 산업과 자동차부품 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을 기대하며, 제8회 한국다이캐스팅 학술대회에서 그 공헌을 기념하여 기술상을 드리고자 합니다.
신호강 I ㈜삼락열처리 회장
기술상으로 ㈜삼락열처리 신호강 회장은 금성사(LG전신) 금형반에서 열처리를 시작해서 지금까지 40년 이상 다이캐스팅 금형 열처리를 지속적으로 이어오고 있으며, 2세대에 걸쳐 고객의 요구에 맞춘 신기술 도입 및 연구 활동에 혼신을 다하여 국내 산업의 발전에 기여했습니다.
금형에 직접 열전대를 부착, 명확한 온도를 실시간 측정하여 다양한 형상, 크기에 관계없이 일정한 품질을 유지 할 수 있으며, 특히 냉각 속도를 컨트롤 하여 오스테나이징 온도에서 냉각시 표면과 심부의 온도를 컨트롤 하고 있으며, 200~400℃ 에서 냉각속도를 컨트롤 하여 베이나이트 발생을 최소화하며, 변형을 줄이는 열처리 공법을 설계 적용하였습니다.
대형 다이캐스팅 금형열처리 기술개발을 통하여 국내에서 유일하게 미국 GM 본사에 다이캐스팅 금형 열처리 업체로 등록되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현대자동차 그룹 1차 협력사로 다이캐스팅 열처리 및 표면열처리의 선두로 앞장서고 있습니다.
염욕질화법(독일의 터프트라이트공법)을 국내 최초로 도입하는 등 지속적인 기술개발을 위한 노력과 투자를 통하여 국내 금형열처리 기술의 발전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이를 근간으로 향후 대한민국의 다이캐스팅 산업과 다이캐스팅 금형열처리 발전과 기술 개발 연구에 기여 할 것을 기대하며 제 6회 한국 다이캐스팅 학술 대회에서 그 공헌을 기념하여 기술상을 드리고자 합니다.
2022년 11월
기술상 위원회
기술명 : 고진공 공법을 이용한 자동차 Front Cross Member 개발 및 양산 기술
기술상으로 선정된 고 진공 다이캐스팅 공법은 일반 다이캐스팅 공법의 높은 생산성과 Higher net shape등의 고유 장점과 함께 고질적인 약점인 강도의 부족과 열처리성의 저하, 용접불가능 등의 단점을 극복한 공법으로 종래 그 적용이 자동차의 일부 케이스류에 한정되었던 것을 서스펜션 및 차체로 확대하게 되는 중요한 계기가 되는 기술입니다.
고진공을 만들 수 있는 특별한 진공 장치와 Valve, 용탕의 관리 및 특별한 프로세스의 개발로 이루어진 고진공 공법은 유럽에서 시작되어 차체 및 서스펜션 부품에 적용 되기 시작하였고 국내에서도 차체 및 서스펜션의 경량화 요구가 증가하는 시점에 그 요구에 부응하는 공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화신에서 알루미늄 Front cross member의 설계와 함께 용접과 품질 관리규격을 마련하였고 이에 준하여 동서기공에서 3,500톤 대형 다이캐스팅 장비를 이용, 고진공 다이캐스팅 공법을 개발, 양산에 성공한 것은 기술적으로 대단한 성과라 할 수 있습니다.
이를 근간으로 향후 대한민국의 다이캐스팅 산업과 자동차 산업의 발전과 기술 개발 연구에 기여 할 것을 기대하며 제 4회 한국 다이캐스팅 학술 대회에서 그 공헌을 기념하여 기술상을 드리고자 합니다.
2021년 11월
기술상 위원회
박진하 I 한주금속㈜ 상무
기술명 : 전자교반 고압주조 공정을 적용한 자동차용 너클 양산화 개발
박진하 상무는 지난 28년간 한국 다이캐스팅 산업계에 공헌해 왔습니다.
기술상으로 선정된 한주금속의 반응고주조법은 이론적으로는 1970년 미국 MIT 공대 Fleming 교수 제자인 Davis Spencer가 박사학위로 고상율에 따른 점도 특성을 연구하면서 시작되었으나 상업화로 틱소포밍이 아닌 레오포밍 공정으로 너클과 같은 자동차 보안부품에 대량 생산 성공사례는 세계 최초라 할 수 있습니다.
개발에 착수한 지 6년만에 양산에 성공하여 기존 주조단조공정을 대체함으로서 기계적물성은 동등 이상이며 원가측면에서는 약 80% 수준으로 코스트 다운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상기 기술은 해외에서도 기술적인 나이도가 높아 자동차 안전 보안 부품인 너클/캐리어에 적용이 안 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한주금속의 연구 개발에 대한 집념과 지속적인 투자로 이루어낸 우수한 성과물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지금까지의 삶이 그러했듯이, 앞으로도 대한미국 다이캐스팅 산업 발전과 기술 개발이 계속 되기를 기원 드리며, 제2회 한국다이캐스팅학회 학술대회에서 그 공헌을 기념하여 기술상을 드리고자 합니다.
2019년 5월
기술상 위원회
학술상은 우수한 논문을 발표하였거나 우수한 저서를 집필하여 다이캐스팅 분야의 연구업적이 지대한 자에게 수여한다.
한국해양대학교 이 은 경 교수님
이은경 교수는 금속재료 분야의 젊은 연구자로 다이캐스팅용 합금 및 공정관련 연구는 물론 타 공정의 금속 합금 관련 연구를 지속해 왔으며
특히, 최근 다이캐스팅 주조품의 잔류응력에 대한 국내외 저명 학술지에 많은 성과를 배출하는 등 다이캐스팅 주조품의 고품질화에 대응하기 위한 노력에 제9회 한국다이캐스팅 학술대회에서 학술상을 수여하는 바입니다.
한국재료연구원 조 영 희 박사님
이번 제 7회 한국다이캐스팅학회의 학술상 수상자로 선정된 한국재료연구원 조영희 박사는 알루미늄 주조용 합금에서 응고거동, 외부에너지 인가 및 미량 합금원소 첨가를 통한 미세조직 제어 밒 학술적 기구규명과 더불어 고특성 알루미늄 신합금 설계에 관한 세계적 수준의 연구개발을 통해, 다이캐스팅 분야 기술 발전의 초석이 되는 비철 합금설계 분야에 큰 공로가 인정됩니다.
또한, 조영희 박사는 2011년부터 한국재료연구원 알루미늄연구실에 재직하면서 외부 대형 국책사업(소재/산업원천기술개발사업, 소재부품기술개발사업 등), 기관고유사업, 중소중견기업과의 연계과제(기술지원사업, 수락사업 등)에 이르는 다양한 알루미늄 주조용 소재 및 부품 관련 연구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였습니다. 알루밍늄 주조재 합금 및 공정 개발에 대한 독보적인 전문분야를 구축하였으며, 응고거동 및 미세조직 제어 기반 합금설계기술을 도입하여 고강도·고연산 소재, 고열전도도 소재, 소탄성계수 등 주조용 신합금을 개발하였습니다.
특히, 조영희 박사는 상기 연구개발을 바탕으로 구조재료 분야 학술저널에 총 50여편 이상을 출판하였고, 알루미늄 소재 및 공정기술 관련 14건의 국내·외 핵심특허를 등록하였습니다. 특히, 2008년부터 현재까지 알루미늄 주조재의 불순물, Fe계 금속간 화합물을 제어할 수 있는 조직 미세화(Met. Mater. Trans. A 39(2008) pp.2435-2448), 응고거동 기구해석(Acta. Mater. 58(2010) pp.5370-5380) 및 생성상 제어를 위한 신공정 개발 등 연구를 집중적으로 수행함으로써, '고 Fe 함유 알루미늄 주좨 재활용', '고합금계 고강도/고연산 신합금 개발'등 알루미늄 주조재 산업의 근본적인 문제점 해결을 위해 많은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미래 모빌리티용 경량금속 소재 관련 핵심기술 및 지적재산권 확보를 통해 기초연구에서 응용, 실용화에 이르는 대한민국 다이캐스팅 기술 발전에 기여한 공로가 인정되며, 이에 제7회 한국다이캐스팅학회의 학술상을 드리고자 합니다.
향후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적극적 대내∙외 활동을 통하여 대한민국의 다이캐스팅 기술이 세계 최고수준의 선도그룹으로 진일보 될 수 있도록 힘써 주시길 기대합니다.
그동안 대한민국 다이캐스팅 소재 학문분야 발전에 힘써주신 조영희 박사님께 다이캐스팅학회 회원님들의 아낌없는 격려와 박수를 보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2023년 5월
학술상 위원회
연세대학교 김 도 향 교수님 / 위원장 : 박은수 교수
이번 제5회 한국다이캐스팅학회의 학술상 수상자로 선정된 연세대학교 김도향 교수는 지난 30 여년간 금속 합금에서 상전이 현상, 전자현미경을 응용한 금속 재료의 미세 구조 관찰, 준결정 및 준결정 강화 합금 설계, 비정질 형성능이 우수한 합금 설계, 비정질 상 분리 및 결정화 거동, 금속기 나노 복합재료, 알루미늄 및 마그네슘 합금 설계에 관한 세계적 수준의 연구개발을 통하여, 다이캐스팅 분야 기술 발전의 초석이 되는 비철 합금설계 분야에 큰 공로가 인정됩니다.
또한, 김도향 교수는 2008년부터 한국 과학기술 한림원 정회원, 2015년부터 한국 공학 한림원 정회원 활동, 및 Rapidly Quenched Metals 12 (RQ12, 2005), Bulk Metallic Glass 7 & 12 (BMG 7, 2009 & BMG 12, 2018), Asian Symposium on Magnesium alloys (ASM 2017) 등 다양한 수준 높은 국제 학술 대회 학회 의장을 맡는 등 대한민국 비철 합금 소재기술의 위상을 세계 최고 수준으로 업그레이드하는 다양한 활동에 적극적으로 매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김도향 교수는 창의적 연구진흥사업 (1998-2007), 글로벌 연구실 사업 (2007-2016), 국방 나노 응용연구 센터 (2008-2016) 등의 대형 국책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총 300여 편 이상의 관련분야 저술 활동, 50여 편 이상의 국내∙외 특허등록 및 기술이전, 그리고 총 2 만여 회 이상의 관련연구자의 논문인용실적을 보유하고 있으며, 150 여명 이상의 비철 합금설계 분야 후학을 양성하여 산/학/연 다양한 기관에서 핵심이 되는 인재로 활동하도록 하여 대한민국 다이캐스팅 기술 발전에 기초를 다지는데 기여한 공로가 인정되며, 이에 제5회 한국다이캐스팅학회의 학술상을 드리고자 합니다.
향후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적극적 대내∙외 활동을 통하여 대한민국의 다이캐스팅 기술이 세계 최고수준의 선도그룹으로 진일보 될 수 있도록 힘써 주시길 기대합니다.
그동안 대한민국 다이캐스팅 소재 학문분야 발전에 힘써주신 김도향 교수님에게 다이캐스팅학회 회원님들의 아낌없는 격려와 박수를 보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2022년 5월
학술상 위원회
문민석 I 한국탄소산업진흥원
문민석 박사는 지난 12년간 현대자동차를 비롯한 국내 주요 자동차부품 제조기업들과의 긴밀한 협업을 통하여 자동차 부품경량화에 관련한 대형 박육 고진공 다이캐스팅 성형기술을 연구하여 왔습니다.
그 결과, 국내는 물론 국제학술대회에서 다수의 논문발표와 게재를 통하여 대한민국 다이캐스팅 기술의 위상을 국제무대에 알리는데 크게 공헌하였습니다.
특히, 금번 학술상으로 선정된 “Development of a bus armrest fabrication process with a high-vacuum, high-pressure die-casting process using the AM60 alloy“은 기존 6개의 철계 부품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상용 자동차부품을 경량소재인 마그네슘 합금 AM60을 적용하여, 일체형 다이캐스팅화를 실현함으로써, 기존 대비 60%의 경량화와 철계 부품에서 요구되는 기계적 물성을 모두 만족하는 결과로 상용화에 성공하였으며, 이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하여 이 학술상을 드리고자 합니다.
향후에도 전기차 및 친환경차에 관련된 고진공 다이캐스팅 기술의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통하여 대한민국의 다이캐스팅 기술발전이 진일보될 수 있도록 더욱 힘써주시길 기대합니다.
그동안 다이캐스팅분야 연구개발에 힘써주신 문민석 박사님에게 다이캐스팅학회 회원님들의 아낌없는 격려와 박수를 보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2021년 11월
학술상 위원회
박진영 I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박진영 박사는 지난 10년간 한국 다이캐스팅 산업계에 공헌해 왔습니다.
이번 제2회 한국다이캐스팅학회의 학수상 수상자로 선정된 박진영 박사는 국내의 주조공학회 및 다수의 국제학회와 저널에 직접 High Pressure Die Casting 관련한 논문을 투고, 발표하여 국내 다이캐스팅 산업발전은 물론이고 한국의 위상을 국제무대에서 드높이는데 헌신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특히 이번 학술상으로 선정된‘차압(Counter Pressure Casting) 기반의 고강도 고인성 건설기계 Valve Body 주조 성형 기술’은 현재 건설기계 굴삭기에 사용중인 고중량 주물(FCD50)인 Valve Body를 CRC(Counter Pressure Casting) 공법을 이용하여 A356(AC$C)합금으로 대체하여 경량화를 통한 연비개선과 가공 공수를 줄여 제조원가를 크게 저감 시킨 점이 인정됩니다.
지금까지의 삶이 그러했듯이, 앞으로도 대한민국 다이캐스팅 산업 발전과 기술 개발에 계속 정진해주시기를 기원 드리며, 제 2회 한국다이캐스팅학회 학술대회에서 그 공헌을 기념하여 학술상을 드리고자 합니다. 박진영 박사님에게 회원님들의 아낌없는 격력와 박수를 보내주시길 부탁 드립니다.
2019년 5월
학술상 위원회
제품상은 다이캐스팅 업계에서 가장 획기적인 기술과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선보인 업체에게 수여한다.
동남정밀 주식회사 / 위원장 : 김주만 이사
(사)한국다이캐스팅 학회가 설립된 지 벌써 5년이 흘렀습니다. 그동안 산업현장 일선에서 열심히 땀흘리신 많은 분들께 무언가 의미를 부여하고, 조금이나마 보람을 드렸으면 좋겠다는 취지로 '올해의 제품상'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이번 제7회 한국다이캐스팅학회부터 시상하는 제품상의 대상 품목으로는 금형중력주조품, 저압주조품, 스퀴즈주조품, 고압주조품 등 금형을 활용하여 생산하는 모든 제품이 포함되며, 평가방법으로 신기술 및 신공법 적용들에 관한 기술성 30점, 양산적용 및 원가 경쟁력 확보 등에 대한 경제성에 20점을 부여하여 총 100점 만점으로 평가하였습니다.
제품상 출품은 동남정밀(주)의 "전기차 자체 리어사이드 멤버"와 (주)코다코의 E Drive 일체형 Motor Housing(주)KAC의 DCT 변속기 제어품 Motor Housing, 한주라이트메탈(주)의 일체형 알루미늄 중공 서브프레임, 전자기 교반 알루미늄 로워암과 하이브리드 브레이크 디스크, 마지막으로 현대성우캐스팅(주)의 1 Piece 중공흡음휠의 총 7품목이 경합을 이루었으며, 이 중 총 합산 점수 400점 만점에 355점으로 동남정밀(주)의 "전기차 자체 리어사이드 멤버"가 선정되었습니다.
아울러 참여해주신 회사 및 관계자분들께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향후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적극적 대내·외 활동을 통하여 대한민국의 다이캐스팅 기술이 세계최고수준의 선도그룹으로 진일보 될 수 있도록 힘써 주시길 기대합니다.
2023년 5월
제품상 위원회
공로상은 대한민국 다이캐스팅 산업 발전과 기술자 양성에 지대한 공로가 있는 자에게 수여한다.
김영직 | 성균관대학교 교수
김영직 교수님은 1993년부터 성균관대학교 교수로 재직하시며 한국주조공학회 부회장, 한국다이캐스팅학회 초대 회장 등을 역임하셨고, 동 기간 내 대학교수, 연구소 및 기업체 등에서 관련 분야에 종사하고 있는 수많은 제자들을 지도하셨습니다.
또한 주조품 제조 방법 / 용탕청정도 및 상제어를 통한 알루미늄-고함량 마그네슘 합금 판재의 제조방법 外 수많은 특허와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다이캐스팅 기술발전을 위하여 헌신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지금까지의 삶이 그러했듯이 앞으로도 대한민국 다이캐스팅 산업 발전과 기술자들을 양성하기 위한 헌신이 더욱 빛나고 계속 되기를 기원 드리며, 제10회 한국다이캐스팅학회 학술대회에서 그 공헌을 기념하여 공로상을 드리고자 합니다.
2024년 11월
공로상 수상 위원회
정삼순 | 한주라이트메탈 회장
한주라이트메탈 故 정삼순 회장님께서는, 1995년 이래, 지난 28년간 자동차 부품 산업과 알루미늄 주조 업계에서 기술 발전과 인재 양성을 위하여 공헌해 왔습니다.
1999년 상공자원부 장관 표창, 2004년 국무총리 표창, 2016년 "철탑산업훈장" 등 많은 상을 받으시면서 정부로부터 경영 능력과 실적을 인정받은 바 있으며, 이러한 기반 위에 내수와 수출 비율을 50대50을 이루어, 글로벌 알루미늄 자동차 부품 업체로 도약을 이루어 내셨습니다. 그동안 보여주신 리더쉽과 경영 능력으로 전 임직원들이 노력과 열정으로 알루미늄 주조 영역에서 기술 개발과 해외 시장 개척에 있어서 업계의 모범이 되도록 이끌었습니다.
최근에는 세계 최초로 너클과 케리어를 "반응고 전자기교반 고압 주조 공법"을 상용화하였으며, 전기차용 제너레이터 하우징, 차체용 서브 프레임 같은 기능 부품과 대형 부품의 개발, 알루미늄과 주철의 이종 소재 접합 기술" 등을 성공하며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故 정삼순 회장님께서는 이 모든 업적을 남기시고 안타깝게도 지난 10월 1일 영면 하셨습니다. 故 정삼순 회장님의 자제분이신 이용진 대표께서 고인의 뜻을 계승하여 다이캐스팅 산업 발전과 기술 인력의 양성에 공헌해 주실 것을 기원하며 제8회 한국다이캐스팅 학회 학술대회에서 공로상을 드리고자 합니다.
2023년 10월
공로상 수상 위원회
장석기 | 일신다이캐스팅(주) 회장
장 석기 회장님은 한국의 다이캐스팅 산업이 불모지인 1966년에 다이캐스팅 생산 전문 공장을 설립하여 현존하는 다이캐스팅 제조업체로는 국내 최초, 최고(最古) 기업을 운영하며 지난 56년간 꾸준히 이끌어 오셨습니다.
다이캐스팅 제조설비와 소재가 열악하고, 기술자가 전무하던 초창기에 국내 최초로 소화기 부품, 선풍기 부품, 산업용품, 전자기기 및 공예품을 국내 최초로 다이캐스팅 기술로 제조하여 다이캐스팅 산업을 인식시키는데 많은 기여를 하였습니다.
장석기 회장님은 공장을 운영 관리하면서 많은 기술자를 배출하였고 이들이 다수 창업에 참여하므로써 오늘의 다이캐스팅 산업의 원동력이 될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는데 일조를 하였습니다
그러한 공적을 인정받아 1997년 중소기업협동조합중앙회장상, 2006년에 산업자원부 장관상, 2012년 명문 장수 기업상을 수상한 바 있습니다.
1996년 한국 다이캐스팅 중소기업들의 권익 발전을 위해 한국다이캐스트공업협동조합 설립을 주도하였고, 현재는 조합 이사장으로 재임하면서 원자재 공동구매와 다이캐스팅 기술 교육 및 전문 서적 발간등으로 기술확산의 폭을 넓혀왔습니다.
또한 국내 유일의 다이캐스트 뉴스지를 3개월 마다 발행하여 국내외 다이캐스팅 소식을 전파하여 왔으며 일본, 중국 다이캐스팅 단체와 교류 협력을 통하여 상호 이해와 증진의 폭을 넓혀 왔습니다.
앞으로도 대한민국 다이캐스팅 산업의 발전과 기술자들을 양성하기 위한 헌신이 더욱 빛나고 계속되기를 기원드리며, 제6회 한국다이캐스팅 학회 학술대회에서 그 공헌을 기념하여 공로상을 드리고자 합니다.
2022년 11월
공로상 수상 위원회
정희철 | 대용산업 회장
정희철 회장은 1983년 3월 창업이후 약 38년간 한국 다이캐스팅 산업 발전에 공헌해 왔습니다.
1983년에 대용산업 설립하였으며 1996년 베트남 공장 설립, 1999년 익산 사업장을 설립하여 2020년 현재 종업원 760명 규모의 중견기업으로 성장하여 정부로부터 2012년, 2014년 고용창출 우수기업으로 선정 되어 대통령상을 수상하기도 하였습니다.
2018년 1억불 수출의 탑을 수상 하였으며 2017년, 2020년 GM사로부터 “Supply of the Year” 수상하였고, 또한 supplier Quality Excellence Award도 2017, 2018, 그리고 2019년 수상을 하였습니다. 아울러 해외고객인 DELPHI, NSK, EATON, HITACHI 등 글로벌 기업으로부터 대한민국 다이캐스팅 제품의 품질 우수성을 인정받아 생산품의 98% 이상을 수출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동사는 2007년 기업부설 연구소를 설립하여 ISO 9002 품질경영 인증을 비롯하여 TS 16949등 자동차 관련 품질시스템 구축하여 자동차의 핵심 보안제품인 엔진부품, 트랜스 밋션 부품, 스티어링 부품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다수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는 기술 집약형 기업으로 소재부품 국산화에 선도적 기업으로 기여하고 있습니다.
정희철 회장은 지난 38년간 다이캐스팅 관련 주요 기업을 창업하여 많은 기술자들을 육성해왔고, 국내 자동차 산업 및 주조 업체들과의 동반성장에 기여해 왔으며, 또한 국내 스마트 팩토리 시스템을 구축하여 관련업계 견학기회 제공 등 다이캐스팅 업계의 기술 보급에 힘써 왔습니다.
앞으로도 대한민국 다이캐스팅 산업의 발전과 기술자들을 양성하기 위한 헌신이 더욱 빛나고 계속되기를 기원드리며, 제4회 한국다이캐스팅학회 학술대회에서 그 공헌을 기념하여 공로상을 드리고자 합니다.
2021년 11월
공로상 수상 위원회
신광선 I 서울대학교 교수 / 한국마그네슘기술연구조합 이사장
신광선 교수는 지난 30년간 한국다이캐스팅 산업계에 공헌해 왔습니다.
1991년부터 현재까지 서울대학교 재료공학부 교수, 2013년 대한금속재료학회 43대 회장,
2014년부터 현재까지 한국마그네슘기술연구조합 이사장, 2019년 대한민국 근정포장 수상한
바 있으며, 동 기간 내 다이캐스팅 기술발전을 위하여 헌신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고강도 고열전도도 알루미늄 다이캐스팅 합금 개발, 고강도 마그네슘 다이캐스팅 합금 개발,
다이캐스팅 마그네슘합금을 이용한 자동차 및 전자 부품 개발, 마그네슘, 알루미늄, 동합금 개발, 고진공 다이캐스팅,
반응고주조, 정밀압출, 강소성가공, Twin Roll Casting 등 신제조공정 개발, 피로, 파괴, 크리프 등
금속재료의 열처리 및 표면처리 공정을 개발해 왔습니다.
신광선 교수님은 다이캐스팅 관련 교육을 통하여 많은 인재를 육성해 왔고, 국내 자동차 산업 발전 및
주조업체들의 동반성장에 기여해 왔으며, 대한금속재료학회 회장과 한국마그네슘기술연구조합 이사장을
역임하시며 산학연의 공익을 도모하려고 힘써 왔습니다.
지금까지의 삶이 그러했듯이, 앞으로도 대한민국 다이캐스팅 산업 발전과 기술자들을 양성하기 위한
헌신이 더욱 빛나고 계속 되기를 기원 드리며, 제3회 한국다이캐스팅학회 학술대회에서 그 공헌을
기념하여 공로상을 드리고자 합니다.
2019년 11월
공로상 수상 위원회
이임우 회장은 지난 40년간 한국 다이캐스팅 산업계에 공헌해 왔습니다.
1971년에 동남화학을 창업한 이래, 1980년에 (주)동남 및 1987년에 동남정밀(주) 설립하였고,2002년 은탑 산업훈장 수상, 한국다이캐스트공업협동조합 이사장 취임, 2003년 (주)코넥 설립, 북경동남압주 유한공사 설립, 2008년 금탑 산업훈장 수상한 바 있으며, 동 기간 내 다이캐스팅 산업 발전을 위하여 헌신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1991년 상공부 소재부품 국산화 업체 지정, 1992년 공업기반기술업체 선정, 1995년 자동차 알미늄 오일팬 국산화 성공 등, 중요한 다이캐스팅 제품 및 기술을 개발해 왔습니다.
이임우 회장은 지난 40년간 다이캐스팅 관련 주요 기업들을 창업하여 기술자들을 육성해왔고, 국내 자동차 산업 및 주조업체들의 동반성장에 기여해 왔으며, 한국다이캐스트공업협동조합 이사장으로 역임하면서 산업계의 공익을 도모하려고 힘써 왔습니다.
지금까지의 삶이 그러했듯이, 앞으로도 대한민국 다이캐스팅 산업 발전과 기술자들을 양성하기 위한 헌신이 더욱 빛나고 계속 되기를 기원 드리며, 제1회 한국다이캐스팅학회 학술대회에서 그 공헌을 기념하여 공로상을 드리고자 합니다.
2018년 11월
공로상 수상 위원회